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성우와 혜성에 대하여

by jundalja 2023. 8. 17.

유성우와 혜성은 천문학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상상력을 사로잡는 두 가지 매력적인 천체 현상입니다. 유성우와 혜성, 각각을 자세히 살펴봅시다.

 

유성우

유성우는 "별똥별"이라고도 알려진, 평소보다 더 많은 수의 유성들이 밤하늘에 보이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 유성들은 종종 모래알이나 완두콩보다 크지 않은 작은 입자들로, 지구 대기로 들어와서 공기와의 마찰로 인해 타버립니다. 유성우는 지구가 혜성이나 소행성의 궤도에 의해 남겨진 잔해들을 통과할 때 발생합니다. 다음은 유성우에 대한 주요 사항입니다.

혜성 파편

대부분의 유성우는 혜성이 태양의 궤도를 돌 때 흘린 파편 (먼지와 작은 암석 입자)에 의해 발생합니다. 지구가 혜성의 궤도를 지날 때, 남겨진 입자들은 우리 대기로 들어오면서 타버려서 밝은 빛의 줄무늬를 만듭니다.

예측 가능한 사건들

유성우는 지구가 혜성의 잔해가 위치한 같은 우주 지역을 통과할 때 매년 특정 시간에 발생하는 예측 가능한 사건입니다. 가장 잘 알려진 유성우 중 일부는 페르세우스자리 (8월), 쌍둥이자리 (12월), 그리고 사분면자리 (1월)를 포함합니다.

복사점

운석이 시작되는 것처럼 보이는 하늘의 점을 "방사점"이라고 합니다. 이 점은 운석이 평행한 경로로 이동하지만 하늘의 이 명백한 지점에서 수렴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원근법 효과입니다.

유성율

유성우 동안 관찰자들은 일반적인 배경 비율에 비해 유성의 비율이 증가하는 것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강력한 유성우의 절정 동안 시간당 수십 개 또는 수백 개의 유성을 볼 수 있습니다.

 

혜성

혜성은 길고 타원형의 궤도로 태양의 궤도를 도는 얼음 물체입니다. 태양에 접근할 때 열을 받아서 표면의 얼음이 기화되게 하고 가스와 먼지를 방출하게 합니다. 이 과정은 혜성의 핵 주위에 빛나는 혼수상태 (가스와 먼지의 구름)를 형성하고 태양풍 때문에 종종 태양으로부터 먼 곳을 가리키는 밝은 꼬리를 만듭니다. 다음은 혜성에 대한 주요 사항입니다.

혜성의 핵은 단단하고 얼음이 많은 핵입니다. 그것은 물 얼음, 얼은 가스, 먼지, 그리고 바위 물질의 혼합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혜성의 핵은 비교적 작고, 일반적으로 직경이 몇 킬로미터입니다.

꼬리 형성

혜성이 태양에 접근할 때, 태양의 열은 핵의 얼음을 승화시킵니다(고체에서 기체로 직접 전환). 이것은 방출된 가스와 먼지가 태양풍과 복사압에 의해 핵에서 밀려나면서 빛나는 혼수 상태와 꼬리를 만듭니다.

꼬리의 종류

혜성은 종종 먼지 꼬리와 이온 꼬리의 두 가지 종류의 꼬리를 보여줍니다. 먼지 꼬리는 햇빛을 반사하는 작은 먼지 입자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이온 꼬리는 태양풍의 자기장과 전기장에 반응하는 하전 입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기적이고 비주기적인 혜성

어떤 혜성들은 예측 가능한 궤도를 가지고 일정한 간격을 두고 태양계 내부로 되돌아옵니다. 이것들은 주기적인 혜성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주기적인 혜성들은 그들을 태양계 내부로 한 번만 데리고 올 수 있는 궤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유성우와 혜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더 흥미로운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